SF와 디스토피아에 관심이 있다면 베를린에서 가봐야할 흥미로운 전시가 열리고있다.
Human is..는 베를린에서 열리고 있는 전시로 2023.3.21 - 2023.7.23 까지 전시중이니 예술의 도시 베를린에서 모인 여러 시각적인 효과와 아트 디자인에 참여중인 작가들은 SF와 디스토피아는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 관람해볼 가치가 있는 전시이다. 아래에 글에서 내용과 일정을 확인해 방문해보길 바란다.
SF와 디스토피아에 관심이 있다면 베를린에서 가봐야할 흥미로운 전시가 열리고있다.Human is..는 베를린에서 열리고 있는 전시로 2023.3.21 - 2023.7.23 까지 전시중이니 예술의 도시 베를린에서 모인 여러 시각적인 효과와 아트 디자인에 참여중인 작가들은 SF와 디스토피아는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가 관람해볼 가치가 있는 전시이다.
전시요약
기술과 환경변화에 따라 빠르게 현실은 변하고 있다. 디스토피아와 현실의 구분도 점점 격변화되고 있는 이 세상에 따라 무뎌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인간은 SF를 정신적이고 미적인 수단으로 사용해 대안적인 미래와 정치적 상상력, 새로운 포스트 휴먼 윤리에 대해 표현하는 수단으로 여기고 있다. 이 전시회는 필립K의 동명 단편소설에서 이름을 따왔다고 한다. 딕(1955)은 논쟁의 여지가 있었고 가역적인 범주로서 인간이라는 개념에 대해 이야기한다.
19세기 이후로 그리고 자본주의와 과학 기술적 진보라는 개념인 공상 과학 소설은 가치와 두려움 그리고 한계와 함께 변화하는 현대의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는 수단이 된다. "conditio humana"이라는 개념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외계인과 초자연적인 혹은 인공적인 존재들의 겉으로 보이는 외부적인 위협은 종종 스스로가 만든 불안과 우리의 정신적 문화적 상태의 일부로 나타나기도 한다. 미지의 괴물과 현실의 한계를 무너뜨려 인간이 어떠한 가치를 가졌는가에 대해 논하기도 한다.
Human Is는 새로 제작된 예술품과 역사적인 것을 이야기한다. 이 전시에서는 인간의 기술적 환경에 대한 폭력적이고 때로는 과격하지만 빠질 수 없는 의존적인 존재임을 인식하고 이를 의존하고 휴머니즘을 통해 폭력성을 해소하려고 노력하는 부분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이를 신체와 기술의 상호 보완적인 것을 다의적인 해석을 갖은 그림으로 표현한다. 기술과 인간 미지의 가치는 네트워크화 되어 일체되고 있고 상호 의존적인 존재임을 선호하는 미래로 나아가고 있다. 이것을 이중주의 분류법으로 극복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해 전시한다. 앞으로 그려질 미래에 대해 비인간화된 것들에 대해 밝히며 아프리카의 미래주의 사상과 착취된 과거 그리고 차별의 역사를 미래의 Human적 가치에 대해 상상해보는 전시이다.
전시 이해하기
공상 과학 소설 작가 Ursula K. le Guin은 소설에서 전형적인 서술을 넘어 인간의 경험과 지식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러한 전시에서는 공상과학적이고 철학적인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 사실 이해하기 힘들수 있다.
먼저 소설을 찾아보고 SF, 기술, 인간 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전시로 풀어내고 있는지 본다면 묵직한 주제이지만 가볍게 볼 수 있는 예술의 한편으로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참여작가
요아힘 반다우, 이바나 바시치, 이안 쳉, 다비드 크로넨버그, 매튜 안젤로 해리슨, 티샨 쉬, 라이카, 프리츠 랭, 마이크 켈리, 알렉산더 클루게, 쿠도 테츠미, 시셀 마인체 한센, 노어 모바라크, 산드라 무징가, 메리 셸리, 다이앤 응우옌, 오바티, 티슈와 함께, 티처니스터 쉬쉬워스
온라인으로 전시보기
https://www.schinkelpavillon.de/exhibition/human-is
전시 기간 : 23. 3. 21 - 23. 7. 23
장소 : Schinkel Pavilion
주소 : Oberwallstraße 32, 10117, Berlin
사실 독일은 철학의 나라라 그런지 이해하기 어려운 난해한 주제들의 전시가 많은 편이다.
개인전, 국제적인 전시 다양한 전시들이 사실 베를린에서 거의 매주 열리고 있다고 보면 된다.
베를린은 예술의 도시이기도 하고 매년 10월엔 한달 내내 예술의 달이라고 해서 각종 전시와 전세계 유명 아티스트들이 모이기도 하고 전시들이 저렴하게 관람할 수도 있다.
이러한 베를린에서 열리는 SF 공상과학 미래 인간 가치 라는 주제로 전시가 열리고 있으니 한번 베를린에 방문한다면 서양적 사고로 바라보는 미래에 대해 즐거운 관람을 해보길 바란다.